티스토리 뷰

목차

    임신을 준비할 때부터 꼭 챙겨 먹어야 할 필수 영양제인 엽산. 임신 전에 챙겨 먹지 못했어도 임신을 알게 된 순간부터라도 꼬박 잘 챙겨 먹어야 할 영양제입니다. 그만큼 임신을 유지하고 기형아 방지를 위해 꼭 필요한 영양제로 국가에서 무료로 지원을 합니다. 국가에서 무료로 지원하는 임산부 영양제는 엽산과 철분입니다. 두 영양제 모두 시기별로 꼭 챙겨 먹으면 좋을 영양제입니다. 엽산제와 철분제 보건소에서 무료로 타는 방법, 방문이 어렵다면 택배로 신청하는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산부 필수 영양제 엽산 & 철분

    임신 중인 임산부는 잘 먹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태아에게 좋은 영양소들이 전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입덧 등으로 먹는 게 힘들다면 영양제 등으로 도움을 받아도 좋습니다. 임산부들이 주로 챙겨 먹는 영양제로는 엽산, 철분, 비타민D 정도가 되겠습니다. 그중에서 엽산은 기형아 방지를 위해 꼭 먹어야 할 영양제로 임신 초기부터 12주~16주 정도까지 먹어야 합니다.

     

     

     

    16주정도까지 엽산을 잘 섭취 하셨다면 임신 16주부터 철분제를 복용해야 할 시기입니다. 임산부 철분제 왜 먹어야 할까요? 철분은 혈액을 구성하는 혈색소의 주 성분으로서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혈액량이 늘어나게 되고 출산시에 많은 피를 흘릴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철분제를 먹어야 하는 겁니다. 임신 초기에는 위장장애 등으로 먹지 않는것이 좋으며 임신 중기부터 출산할 때 까지 먹게 됩니다.

     

     

     

     

     

     

    임산부 엽산 철분 신청하기

    임신을 확인 하셨다면 임신확인서를 가지고 임산부등록 먼저 해야합니다. 보건소 직접 방문 해서 신청하셔도 되고, 정부 24를 통해  맘편한 임신 통합처리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먼저 정부24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검색란에 <맘편한 임산>을 검색 하시거나, 보건소에 이미 임산부 등록을 하신 상태라면 <철분제> 또는 <엽산제>로 검색을 합니다.

     

     

     

     

     

     

    보건소에 방문해서 임산부 등록을 마쳤고 철분제 지원만 받으면 되는 상황이라 <철분제 지원>으로 검색하여 신청하기를 눌렀습니다. 임산부 철분제 지원은 임신 16주 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 24에서 지원하는 맘편한 서비스 온라인 신청란 입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을 지원 대상자인 임산부 본인만 신청이 가능하고 본인 인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본인인증을 한 뒤 다음으로 넘어가 개인 정보를 확인해 줍니다. 이때 예전에 발급 받았던 임신확인서를 보고 임신확인일, 분만예정일 등의 정보를 확인하여 입력하여줍니다. 철분제는 임신 16주부터 가능하오니 임신 16주가 되신 분들만 철분제 신청을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개인정보를 작성하셨으면 다음 중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여줍니다.

     

    • 엽산제 지원 - 보건소 방문하여 임산부 등록 하고 받음
    • 철분제 지원
    • 표준모자보건수첩 - 산부인과에서 임신확인 하고 받음
    • 맘편한KTX - 멤버쉽 번호가 있어야 가능
    • SRT 임산부 할인 - 멤버쉽 번호가 있어야 가능
    •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국민행복카드)
    •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지원

     

    임산부 필수 영양제인 엽산제 및 철분제를 받기 위한 신청이었때문에 엽산제 및 철분제 신청을 했습니다. 여기서 직접 수령도 가능하고 택배 수령도 가능했는데요, 직접 수령은 보건소 방문해서 수령하는것이고, '의약품' 표기가 된 철분제를 받을 수 있고, 택배로 받는다고 하면 '건강기능식품'으로 표기 된 제품으로 영양제를 받는다고 합니다. 어떤 방법으로 수령할지 선택 한 뒤 신청을 이어 나갑니다.

     

     

     

     

     

     

    마무리로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면 완료 입니다. 택배수령은 무료가 아니기 때문에 택배비가 발생할 수 있고, 저는 보건소 방문해서 수령을 했습니다.

     

     

     

     

     

     

    이렇게 임산부 필수 영양제인 엽산과 철분을 무료로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임산부로서 꼭 챙겨 먹어야 할 영양제이므로 태아를 위해 나를 위해 빼먹지 말고 챙겨 드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