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간염에 좋은 음식 Best 5

내꿈은..바로바로 2023. 2. 22. 13:44

목차

    간염이란 간에 염증이 생겨 간세포가 파괴되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그 원인으로는 바이러스, 알코올, 약물, 자가면역, 대사질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간염은 A, B, C형이며 만성 간질환을 유발하는 것은 B형과 C형입니다. 이런 간염을 예방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간염에 좋은 음식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늘

    마늘이 항산화 효소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 줌으로써 항암효과가 있다는 것은 유명합니다. 그런데 항암효과뿐만 아니라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이 간세포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주므로 간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마늘을 섭취할 때 생마늘보다 구운 마늘이 더 좋으며 이는 유황성분이 최고 5배까지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구워서 드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2. 엉겅퀴

    엉겅퀴는 옛날부터 간에 좋은 약초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엉겅퀴에는 항산화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간의 해독작용이 뛰어나 간염에 도움이 됩니다. 간에 좋은 약초로서 엉겅퀴를 활용한 숙취해소제도 있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3.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간의 독소 배출을 돕는 것으로 지방 흡수를 줄여 지방간을 막는 데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설포라판과 인돌화합물이 항암작용을 해 간암, 폐암, 대장암에도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양배추

    위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한 양배추 간기능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불필요한 지방을 대사 처리함으로써 간기능을 향상하며,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간의 독소 배출을 돕는다고 합니다. 양배추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 즙으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양배추는 그 외에도 위염, 변비, 혈액순환, 해독작용 등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계피

    5. 계피

    계피 속 신남알데하이드 성분은 주요 활성 화합물 중 하나로 항염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민트, 생각보다 더 높은 항산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염증을 없애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계치는 디저트류에 뿌려 먹거나 커피나 차로 음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간염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그 보다도 간염 증상 나타나기 전에 미리 검진을 하시어 간염을 예방하며 관리 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