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건강

홍삼 효능 부작용 총정리

내꿈은..바로바로 2023. 1. 20. 13:59

홍삼 다들 챙겨드시나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가장 애용하는 건강기능식품 중 하나인 홍삼. 설 명절을 맞이하여 많이들 주고받는 선물로 홍삼만 한 게 없는데요, 우리가 흔히 접하는 이 홍삼의 진짜 효능과 과량 섭취했을시의 부작용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썸네일

 

홍삼이란

홍삼이란 인삼을 찐 뒤에 말린 것으로 인삼과 같으면서도 다른 가공품입니다. 증기로 쪄 내는 과정에서 인삼의 쓴맛이 어느 정도 빠지고 그 자체의 단맛이 강해져 섭취에 용이해집니다. 보통 6년간 키운 인삼으로 홍삼을 만들며 시중에는 4년 근 홍삼도 많다고 합니다. 흡수가 잘 되는 편이라 남녀노소 누구나 복용 가능하며 10년 이상 보관이 가능하며 성분의 변화도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좋은 홍삼 고르는 법과 가격

국산의 홍삼은 머리가 짧고 굵지만 중국산은 머리가 긴 편입니다. 국산의 몸통은 윤기가 나고 색이 밝은 편이고, 중국산은 윤기가 떨어지고 색이 어두운 점이 차이가 납니다. 인삼의 다리가 2~3개 잘 붙어있는 게 국산일 확률이 높으며 국내산 인삼은 구수한 향이 납니다. 홍삼의 가격대는 정말 다양하지만 600g 한 근에 30만 원에서 40만 원대 정도입니다.

 

홍삼의 효능

홍삼은 피로해소, 면역력증진, 갱년기장애개선 등 많은 곳에 도움이 되어 만능 건강기능식품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각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피로해소, 혈액순환

홍삼 속 들어있는 말토오스라는 성분이 피로해소와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홍삼 추출물속 성분은 항혈소판의 효과가 있어 혈관이 수축되는 것을 막아주어 혈액순환이 잘 됨에 도움이 됩니다.

 

  • 면역력 증가

홍삼 속 사포닌의 성분이 면역력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바이러스의 감염에 대해 도움이 되는 인터페론이라는 성분의 생성을 촉진시킵니다.

 

  • 갱년기 장애 개선

홍삼 속의 성분이 난소 조직에 대한 혈류량은 증가시켜 내분기능이 개선되어 여성호르몬의 증가로 갱년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갱년기의 특징인 불면증, 화끈거림, 두통, 감정기복, 우울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숙취제거

홍삼의 성분이 체내의 알코올 성분을 빨리 분해시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간염으로 인한 간의 손상을 회복시켜 주고 간 재생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홍삼의 부작용

홍삼의 부작용으로는 불면증, 두근거림, 혈압상승, 두통이 있으며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는 섭취에 주의를 요합니다. 또한 홍삼섭취 시에 카페인, 혈압약, 여성호르몬제, 정신과 약 등을 같이 복용하지 않기를 권하고, 몸에 열이 많거나 감기에 걸린 사람, 혈압이 높은 사람은 복용을 제한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의 30% 정도는 사포닌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결여된 사포닌을 제대로 흡수시킬 수 없는 상태라 이들은 홍삼을 복용해도 효과를 못 볼 수 있으며, 이런 분들에겐 발효된 홍삼이 잘 맞을 수 있습니다.